캠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 추가 심사로 운용사 선정 일정 연기

입력 2023-06-20 09:58  

이 기사는 06월 20일 09:58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1조원 규모로 조성되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의 펀드 운용사 최종 선정이 예정보다 늦어진다. 예정에 없던 3차 프레젠테이션 심사가 추가되면서다. 한국성장금융 대신 올해 처음으로 모펀드 운용 역할을 맡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갑작스럽게 선정 절차를 바꾼 탓에 운용사들은 당황한 모습이다.

2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캠코는 당초 ①1차 서류 심사→①2차 구술 심사→③최종 심사(서류+구술)의 절차로 펀드 운용사를 선정할 계획이었다. 지난 16일 구술 심사를 진행하고 최종 심사 결과는 오는 26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캠코는 선정 과정에 돌연 3차 구술 심사를 추가했다.

3차 구술 심사는 오는 27일 실시할 예정이다. 최종 심사 결과 발표 일정도 자연스럽게 뒤로 밀리게 됐다. 1차 서류 심사로 3배수를 추린 캠코는 2차 구술 심사를 통해 2배수만 걸러 3차 구술 심사의 기회를 주기로 했다. 3차 구술 심사 대상자는 이르면 이날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사모펀드(PEF) 운용사 관계자는 "사전 통보도 없이 선정 절차가 갑자기 바뀌어 당황스럽다"면서도 "캠코가 돈줄을 쥐고 있다 보니 당연히 아무도 항의도 못 했다"고 했다.

캠코는 갑작스러운 선정 절차 변경은 더 공정한 운용사 선정을 위한 부득이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캠코 관계자는 "객관성과 전문성, 공정성을 높여 운용사를 선정하기 위해 심사 일정을 연장하고, 심사 절차를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캠코는 2차와 3차 구술 심사의 심사위원단을 다르게 구성하는 등 공정성 확보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글로벌 금리 인상 여파로 자본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운용사들이 대거 지원하면서 지원자 예상보다 크게 늘어난 것도 심사 일정이 지연된 배경이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총 27개 운용사가 지원했다. 3개 운용사를 선정하는 일반리그에는 16곳, 2개 운용사를 뽑는 루키리그에는 11곳이 지원했다. 경쟁률은 5 대 1을 웃돈다.

캠코는 올해 처음으로 기업구조혁신펀드 모펀드 운용 역할을 맡았다. 1~3호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한국성장금융이 주도했다. 한국성장금융에서 캠코로 모펀드 운용 역할이 넘어갈 때 시장에선 '민간이 주도하는 선제적 구조조정'이라는 기업구조혁신펀드 도입 취지가 퇴색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해 기업 정상화를 지원하는 정책 펀드다. 정책자금을 마중물로 민간 자금을 유치하고, 이 재원으로 민간이 주도해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한다. 4호 모펀드에는 캠코가 1560억원, 산업은행 1495억원, 수출입은행 1110억원, 기업은행 835억원을 출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